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구리갈매역세권 사업지구에 실버스테이 시범사업을 위한 사업자 첫 공모

by 부동산정보지기 2024. 12. 18.
반응형

고령자 서비스 제공 신유형 민간임대 실버스테이 첫 공모
- ‘구리갈매 역세권’ 대상으로 공동주택 725호 공모
- 일반세대를 위한 공공지원민간임대를 혼합한 세대교류형 단지로 특화 가능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와 한국토지주택공사(사장 이한준)는 구리갈매역세권 사업지구에 실버스테이 시범사업을 위한 사업자 공모를 12 19()부터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는 새로운 임대주택 도입 방안(8.28)의 후속 조치이다.

세대 공동 거주 단지/국토부제공 (월드장애인사랑뉴스)

실버스테이는 고령자 맞춤형 시설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령자 민간임대 주택으로, 임대의무기간이 20년으로 늘어난 신유형 장기민간임대주택이다. 민간의 활력을 활용하여 안정적으로 실버주택이 공급함으로써, 고령화 사회에 필요한 실버주택 공급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부제공 (월드장애인사랑뉴스)

실버스테이는 고령자의 편리하고 안정적인 거주를 위한 시설기준이 적용되고, 고령자의 생활을 지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60세 이상이면 입주할 수 있으며, 무주택자에게 우선공급한다.

식당/ 국토부제공 (월드장애인사랑뉴스)

또한, 노인복지주택 등 유사한 시설 대비 낮은 초기임대료(95%이하) 임대차 계약 갱신 시 5% 이하 증액 제한을 적용받는다. 보증금은 전액 임대보증에 의무가입되어 합리적인 가격으로 안정적인 거주를 할 수 있다.

의료지원실 / 국토부제공 (월드장애인사랑뉴스)

실버스테이는 세대 전체를 고령자를 위한 실버스테이로 건설하거나 일반세대를 위한 공공지원민간임대주택과 함께 공급되는 혼합형 실버스테이 단지로 특화할 수 있다.

체력단련실  / 국토부제공 (월드장애인사랑뉴스)

혼합형 실버스테이의 경우 실버스테이 입주자의 무주택 직계비속에게 우선공급하여 부모-자녀 세대가 동일 단지 내 거주할 수 있도록 하고, 여러 세대가 공존하여 거주할 수 있게 되어 세대교류형, 가족친화적 단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실버스테이 사업자는 주택도시기금의 출자 및 융자, 취득재산세 감면, 종부세 합산 배제 등 세제혜택이 부여되고, 감정가와 조성원가의 산술평균으로 감정가보다 저렴하게 택지를 공급받을 수 있다.

이번 시범사업지구는 구리갈매역세권으로 세부사항은 다음과 같다.

(주택공급)  34,593 부지에 전용면적 60~85 이하의 공동주택 725호를 공급한다. 전체를 실버스테이로 공급하거나 실버스테이(최소 300호 이상)와 공공지원민간임대를 혼합할 수 있다.

(교통여건) 경춘선 갈매역(도보 5) GTX-B 노선(별내역)과 인접하고, 신내 나들목(IC) 및 갈매 나들목 등이 위치해 서울 및 수도권 접근이 용이하다.

(입지특성) 원자력병원(3km)·서울의료원(3km) 등 종합병원과 인접하며, 인근에 교육환경과 체육시설(갈매공원, 갈매천 공원 등)이 갖춰져 있고 문화시설(쇼핑몰, 대형마트 등)이 풍부하여 정주여건이 우수하다.

자세한 사항은 12 19일부터 한국토지주택공사 누리집*에서 공고하고 24 12 26() ~ 12 27() 오후 3시까지 참가의향서를 접수한다.

* 공모지침서 등 구체적인 사항은 한국토지주택공사 누리집(www.lh.or.kr/새소식-공모안내) 에서 확인 가능

국토교통부는 내년에도 공공택지 중 우수입지를 중심으로 추가 공모하고, 민간보유부지를 대상으로 한 민간제안 공모도 추진하여 실버스테이 1,500호 이상 확대 공급할 방침이다.

안호정기자 (월드장애인사랑뉴스)

본기사는 월드장애인사랑뉴스에서 전부 발췌했습니다.

https://www.youcando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901

 

구리갈매역세권 사업지구에 실버스테이 시범사업을 위한 사업자 첫 공모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와 한국토지주택공사(사장 이한준)는 구리갈매역세권 사업지구에 실버스테이 시범사업을 위한 사업자 공모를 12월 19일(목)부터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는 「새로운 임대

www.youcandonews.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