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갑진년은 ‘푸른 용의 해’라고 합니다. 육십 간지 41번째 푸른색의 ‘갑’과 용을 의미하는 ‘진’이 만나 청룡을 의미합니다.
청룡의 해를 맞아 새해 계획 세우셨나요? 아직 새해 계획을 못 세웠다면, 전망 좋은 경기도 명소를 찾아 멋진 경치를 보면서 준비해 보세요.
달을 모티브로 한 공간‥시화나래 조력문화관 안산 달 전망대
넓은 시화호 위로 눈부신 해돋이를 감상할 수 있는 곳. 안산 시화방조제 가운데 위치한 시화나래 조력문화관 안산 달 전망대(이하 ‘달 전망대’)는 달을 모티프로 만든 공간인데요.
이루나타워의 달 전망대, 시화나래휴게소, 시화나래조력공원, 시화나래조력문화관이 모여 있습니다. 시화나래는 ‘훨훨 날개를 펼치듯 널리 알려지고 솟아오르다’라는 뜻으로 시화호 주변 관광자원을 일컫는 이름이라고 합니다.
달 전망대에는 주말이면 타워 바깥으로 탑승 대기 줄이 이어질 정도로 방문객이 많다고 하는데요. 중심 기둥이 노출 콘크리트로 매끈한 직사각형이고, 꼭대기 전망대는 도넛처럼 둥글납작한데, 사방이 모두 트여있기에 360°로 조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달 전망대에서는 시화방조제와 조력발전소를 비롯해 큰가리섬, 인천 송도, 멀리 서해 풍경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원형으로 이어진 유리 데크를 따라 걷는 동안 공원과 휴게소, 대부도까지 고공에서 감상할 수 있다고 귀띔합니다.
맑은 날에는 인천 LNG생산기지, 대부도, 구봉도, 영흥도, 방아머리풍력·태양광발전소 등이 가시권입니다.
시화호는 시화 간척 사업으로 시화방조제가 건설되면서 생긴 인공호입니다. 여의도의 15배(43.8㎢) 규모로, 저수량이 연간 3억 3200만 톤입니다.
대중교통 이용 시, 오이도역 123번 시내버스와 123-1번 시내버스, 안산역 앞 도로변 300번 시내버스가 있습니다.
주소: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대부황금로 1927
일출 명소‥남양주 수종사
남양주 수종사도 일출 명소로 알려진 곳이죠. 수종사 주차장은 내비게이션으로 검색하면 쉽게 찾아갈 수 있습니다. 주차비는 무료인데요.
주차장 입구에서 일주문을 지나 등산코스와 운길산 수종사 갈림길이 나옵니다. 수종사 방면으로 올라가면 돌계단 끝에 수종사가 자리 잡고 있습니다. 주차장에서 도보로 약 15분 정도 소요됩니다.
남양주 수종사는 대한불교조계종 제25교구 본사인 봉선사(奉先寺)의 말사(末寺)인데요. 해발 610.2m 운길산 중턱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특히 날씨가 좋은 날에는 물의 정원, 양평대교, 양평 두물머리 등까지 볼 수 있습니다.
대중교통은 경의‧중앙선 운길산역에서 58번 시내버스, 탱큐버스(마을버스) 58-3번, 마을버스 63번을 타고 수종사 입구‧조안보건지소 정류장에서 하차해서 도보로 2.3km 이동하면 됩니다.
주소: 경기도 남양주시 조안면 북한강로433번길 186
명품 낙조를 즐길 수 있는 곳‥화성 궁평항
가족 나들이 코스로 추천할 만한 명소는 바로 ‘화성시 궁평항’입니다. 이곳은 특히 일몰 풍경이 유려해서 ‘궁평 낙조’, ‘명품 낙조’ 등으로 불리는데요. 궁평 낙조를 감상하기 가장 좋은 곳은 왼쪽 방파제 끝에 설치한 바다 위 낚시터인 피싱피어라고 귀띔합니다.
‘낙조 명소’인 궁평항은 지난 2008년 국가 어항으로 지정됐는데, 싱싱하고 맛 좋은 수산물들이 가득한 수산시장이 잘 갖춰져 있어 가족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나들이 장소로 추천합니다.
화성시 궁평항은 어선 200여 척이 이용하는 경기도 최대 어항입니다. 양쪽으로 길게 뻗은 방파제 중 왼쪽 방파제에는 접안 시설이 있어 어선들이 바쁘게 오가는데, 인근 섬을 연결하는 여객선도 이곳에서 출발한다고 합니다.
이곳은 널찍한 데크에서 안전하고 편안하게 일몰을 감상할 수 있고 인근 편의시설을 사용할 수 있는 게 특징이죠. 넓은 바다에 한적하게 떠 있는 어선과 날아오르는 갈매기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낙조는 멀리 보이는 섬 뒤로 떨어지기 직전이 압권이라고 합니다.
대중교통은 수원역에서 400번 시내버스, 수원역에서 9802 광역버스를 타고 조암시장에서 18번 시내버스로 환승하여 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주소: 경기도 화성시 서신면 궁평항로 1049-24
신년 일출 명소‥오산 독산성 세마대지
신년 일출 명소로 유명한 ‘오산 독산성’은 사적(제140호)으로 지정되어 있는데요. 본성의 총연장이 1,100m이며 내성은 350m가 달하는 아담한 산성이죠.
임진왜란 때, 독산성을 본 왜군들이 물도 없는 산성이라고 업신여기며 깔보는 것을 본 권율 장군이 백마를 끌고 와서 쌀로 말을 씻는 시늉을 해서 왜군들이 물러나게 했다는 이야기가 전해져 오는 곳입니다.
독산은 본래 석대산, 향로봉이라고 불려 왔고 조선시대에는 독산성이라 불렀는데, 임진왜란 때 권율 장군이 폈던 진묘(眞妙)한 병법 전략에 연유해 지금은 ‘세마산’ 또는 ‘세마대’라고도 부르고 있습니다.
주차는 독산성 산림욕장 주차장을 추천합니다.
대중교통은 수도권 1호선 전철 세마역에서 세마역 정류장(8번 시내버스, 31번 시내버스)에서 버스로 이동하면 됩니다.
주소: 경기도 오산시 지곶동 산107-10
영화 촬영지로 유명한 곳‥양평 두물머리
넓은 강변을 따라 공기 좋은 곳에서 산책을 원한다면 ‘양평 두물머리’를 추천합니다. 영화 촬영을 많이 해서 유명하기도 하고, 매년 새해 일출을 찍기 위해 찾는 사진 명소이기도 합니다.
빼어난 자연환경을 자랑하는 유원지로 명성이 높은 경기도 대표적인 관광지입니다.
양평군 양서면에 있어 흔히 양수리라고 부릅니다. 운길산역과 양수역 사이의 작은 섬에 자리 잡고 있는데요. 또한 이곳은, 과거에 나루터가 있던 곳이기도 합니다.
두물머리는 북한강과 남한강이 서로 만나는 합수 지점이자 수려한 경치로도 유명하며, 북한강과 남한강이 합쳐져서 서울의 도심을 가로지르는 한강으로 흐릅니다.
대중교통 이용 시 경의·중앙선 전철을 타고 양수역에서 걸어가거나 버스로 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버스 편은 서울에서는 광역버스 G9311번(서울 잠실광역환승센터~양평군 용문버스터미널), 양평군내에서는 시내버스 3번(양평버스터미널~양수리 두물머리) 계통, 남양주시 또는 가평군 청평면 대성리에서는 땡큐버스(마을버스) 58-3번(가평군 대성리~남양주시 도농역)을 이용하면 됩니다.
주소: 경기도 양평군 양서면 양수리
"본 저작물은 '경기도뉴스포털'에서 '2024.01.05 10:03 ' 작성하여 공공누리로 개방한 '‘청룡의 해’ 큰 기운 받아볼까…전망 좋은 경기도 여행지(김진경님 작성)'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경기도뉴스포털, https://gnews.gg.go.kr/news'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